2023년 06월 05일 월요일
컴퓨터정보보호원 발행

미디어   과학기술   경제   경영   영업   사회   문화   생활   연예  

산업    신상품    프로모션    신간

포스트    칼럼    캠페인

 

뉴스 > 사회


직업계고 졸업생, 과거보다 취업 지속

진학률 역시 계속해서 증가
뉴스일자: 2023-03-15

직업계고 학생들은 과거에 비해 취업 상태를 지속하는 경향을 보였다.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류장수)은 3월 15일(수) ‘KRIVET Issue Brief 253호(직업계고 졸업자의 노동시장 이행 상태 변화: 2005년 졸업자와 2018년 졸업자 비교를 중심으로)’를 통해 직업계고 졸업자의 노동시장 이행 상태 변화를 분석했다.

주요 내용(KRIVET Issue Brief 253호 참조)은 다음과 같다.

최근 3년간 직업계고 취업률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진학률 역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2005년 직업계고 졸업자는 졸업 직후 전문대학 진학을 선택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반면, 2018년 졸업자는 임금 근로 비율이 가장 높았다.

2005년 졸업자는 졸업 후 주로 ‘선진학-후취업’ 형태의 이행 경로를 보인 데 비해 2018년 졸업자는 졸업 후 계속해서 상용직 임금근로자로 재직하는 경로가 대표적이다.

노동시장 진입 후 이행 상태 변화는 2005년 졸업자와 2018년 졸업자 모두 상용직 임금근로 상태 유지가 주된 경로로 나타났다.

고졸 친화형 노동시장 조성 등 적극적인 고졸 취업 지원 정책을 통해 직업계고 졸업자의 노동시장 안착을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번 분석을 수행한 류지은 부연구위원은 “취업을 선택하는 직업계고 졸업생의 비중이 증가한 것은 고졸 취업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효과로 볼 수 있다”며 “괜찮은 일자리 발굴, 고졸 친화적 기업문화 조성과 같은 적극적인 고졸 취업 지원 정책을 통해 노동시장 이행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 :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전체뉴스목록으로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사회적경제 제품 판매 기획전... 굿템·꿀템 득템 찬스
함양군, 대표 먹거리 공모전 실시
삼성전자, 수어로 청소기 사용법 안내한다
서울시청년마음건강센터 개소식
SK이노베이션 플로깅 캠페인 공동추진
한국여성재단 ‘성평등 액션 마켓’ 오픈

 

삼정펄프, 우리 동네 쓰담쓰담 캠페인 진행
수산물 소비 촉진·홍보 MOU
충청북도, 청소년 국제교류 참가자 모집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광화문One팀 봉사단 발대식
한국청소년재단, ‘대통령 표창’ 수상
무릎 통증 완화 운동재활 서비스 제공
농촌 대기 지키는 ‘누비고 서포터즈’ 모집

 

 

컴퓨터정보보호원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기사제보 news@newsji.com, 전화 050-2042-2042,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

뉴스그룹 사업등록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 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대표 CEO

Copyright, 뉴스그룹 컴퓨터정보보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