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3월 22일 수요일
컴퓨터정보보호원 발행

미디어   과학기술   경제   경영   영업   사회   문화   생활   연예  

산업    신상품    프로모션    신간

포스트    칼럼    캠페인

 

뉴스 > 사회


‘남해 연안 해역별 어장환경 실태조사’ 보고서

어업경영 지원 및 재해 피해 최소화 기초자료 제공
뉴스일자: 2023-02-02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이 어업과 관련한 해역별 어장환경 통합정보를 담은 ‘남해 연안 해역별 어장환경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보고서는 2013년부터 2020년까지 남해 연안 17개 해역(함평연안~거제남안), 총 101개 정점을 대상으로 연 6회(2월부터 격월)의 현장조사 결과를 분석한 소해역별 주요 환경인자의 연중 변동 등 남해 연안의 어장환경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발간된 보고서는 관련 지자체 및 어업인에게 배포하며 국립수산과학원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남 함평연안, 득량만, 여자만에서는 연중 표층수온의 최고값과 최저값의 편차가 약 29℃ 이상으로 나타나 고수온 및 저수온 현상의 발생 가능성이 높고 여수 가막만, 고성 자란만, 통영 연안, 거제도 남안에서는 저층용존산소의 최대농도와 최소농도의 편차가 약 10mg/L 이상으로 산소부족 물덩어리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해안 연안은 해역마다 패류, 해조류, 어류 등 주요 양식업종이 다양하고 수온, 염분, 영양염 등 환경 특성의 차이가 나타나므로 해역별 조사 및 분석결과는 어업경영에 중요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김종현 남해수산연구소장은 “이번에 발간한 남해 연안에 대한 다양한 환경 정보를 담은 이번 보고서가 어업인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대학, 연구소 등 관련 연구자가 협조를 요청하면 언제든지 제공해 공동 연구가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국립수산과학원



 전체뉴스목록으로

민·관 손잡고 장애인 게임 접근성 키운다
지방소멸과 귀농귀촌 대비하는 지역활력타운
성남시 한마음복지관 ‘ABA부모대학’ 수강생 모집
초블레스, 사회적 약자 위한 간편식 ‘리아밀’ 기부
‘북한의 부패지수와 실상’ 포럼 개최
1원도 빠짐없이 100% 전달하는 '곧장기부'
LG전자 노조, 해외 참전용사에 전기장판 기부

 

'주민 수요반응 서비스’ 시범사업
제삼경인고속도로,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성공한사람들, 한국 지사 오픈
‘좋은 배우자 학교’ 메인 강사 발탁
청소년들 마음 건강 회복 '초록키트 지원사업’ 공모
미주탐정협회, 미국 내 무료 가족 찾기 이벤트
저소득 희귀질환아동을 위한 보조기기 지원사업

 

 

컴퓨터정보보호원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기사제보 news@newsji.com, 전화 050-2042-2042,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

뉴스그룹 사업등록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 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대표 CEO

Copyright, 뉴스그룹 컴퓨터정보보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