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08월 09일 화요일
컴퓨터정보보호원 발행

미디어   과학기술   경제   경영   영업   사회   문화   생활   연예  

산업    신상품    프로모션    신간

포스트    칼럼    캠페인

 

뉴스 > 문화


'낭산, 도리천 가는 길' 경주 낭산 문화유산이 한자리에

국립경주박물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등과 특별전
뉴스일자: 2022-06-23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최선주)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김성배), 성림문화재연구원(원장 박광열)과 함께 6월 15일(수)부터 9월 12일(월)까지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시관에서 ‘낭산, 도리천 가는 길’ 특별전을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전은 신라인들이 각별하게 여긴 경주 ‘낭산’에 대해 소개하고 나아가 낭산에 분포한 다양한 문화유산을 알리며, 이것들이 가지는 의미를 종합적으로 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위해 이번 전시는 △낭산으로의 초대(프롤로그) △Ⅰ부 신들이 노닐던 세계 △Ⅱ부 왕들이 잠든 세상 △Ⅲ부 소망과 포용의 공간 △전시를 마치며(에필로그) 등 5개의 주제로 구성했다.

먼저 ‘낭산으로의 초대(프롤로그)’는 경주 분지에서 낭산의 위치와 낭산에 분포한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공간이다.

Ⅰ부 ‘신들이 노닐던 세계’에서는 사천왕사와 전(傳) 황복사 등 낭산의 사찰에서 다양한 신장상(神將像[1])이 만들어진 배경을 소개한다. 토착 신앙의 성지였던 낭산이 신장상의 조성 등을 통해 불교라는 새로운 사상의 공간으로 변하긴 했지만, 신성한 공간이라는 인식과 국가를 지켜준다는 상징성만큼은 변함없이 이어진 배경을 담았다.

[1] 신장상(神將像)은 사찰이나 부처를 수호하기 위해 갑옷을 입고 칼이나 창을 들어 무장한 신상을 의미한다.


Ⅱ부 ‘왕들이 잠든 세상’은 진평왕릉과 선덕여왕릉이 낭산 일원에 들어서면서 낭산 일대가 신라 왕들의 영원한 안식처로 자리매김했고, 그 과정에서 왕의 명복을 비는 사찰이 건립됐음을 소개한다. 1942년 전 황복사 삼층석탑에서 수습된 사리 장엄구는 이러한 양상을 잘 보여주는데, 국보로 지정된 금제 불상 2구를 비롯한 사리 장엄구가 세상에 나온 지 80년 만에 처음으로 일괄 전시돼 이번 특별전의 의미를 더한다.

Ⅲ부 ‘소망과 포용의 공간’에서는 낭산이 국가와 왕실의 안녕뿐만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서 개인의 소망을 기원하던 공간으로 성격이 확장됐음을 소개한다. 이를 위해 국립경주박물관과 단국대학교 석주선기념박물관이 소장한 능지탑 발굴품을 한 자리에 선보인다. 능지탑의 원형을 짐작케 하는 벽전(甓塼)[2]과 상륜부 장식도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한다. 아울러 일제강점기에 낭산 서쪽 자락에서 발견됐다가 국립경주박물관으로 옮겨진 십일면관음보살상과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옮겨진 약사불 좌상이 처음으로 함께 전시되는데, 현실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고자 기도하던 신라인들의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2] 벽전(甓塼)은 벽면이나 기단 면을 장식하는 전돌을 의미한다.


‘전시를 마치며(에필로그)’에서는 사역(寺域) 대부분이 발굴됐음에도 불구하고 사찰의 명칭조차 해결되지 않고 있는 전 황복사의 사례를 소개하며, 낭산의 문화유산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번 특별전은 그동안 사람들의 주목을 크게 받지 못했던 경주 낭산과 그 문화유산의 역사성을 조명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경주에서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밝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립경주박물관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성림문화재연구원이 힘을 합쳐 공동으로 전시를 개최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통해 그동안 베일에 가려져 있던 경주 낭산의 문화유산과 그 역사 속 이야기들이 국민에게 보다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전시 개요

·전시명: 낭산, 도리천忉利天 가는 길
·전시 기간: 2022년 6월 15일(수)~2022년 9월 12일(월) - 언론 공개회: 2022년 6월 15일(수) 오전 11:00 / 개막식: 2022년 6월 15일(수) 오후 15:00
·전시 장소: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시관
·전시품: 전 황복사 터 삼층석탑 출토 사리 장엄구 등 389점 / 국가지정문화재: 전 황복사 터 삼층석탑 출토 금제여래좌상 등 국보 2점
·주최: 국립경주박물관·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성림문화재연구원

출처 : 국립경주박물관



 전체뉴스목록으로

예스24, ‘당신에게도 동그라미가 있나요?’ 기획전
트레져러, 데미안 허스트 실물 작품 소각 결정
한국민속촌, ‘한국민속촌 자동차극장’ 8일 오픈
‘문화가 있는 날 TV’ 개국
다바, 소울바운드 토큰 기술 도입
산림청 국립수목원, ‘우리 꽃 전시회’ 작품 공모
2022년 아라뱃길 30초 영화제 취소

 

‘서울 스테이지11’ 8월 공연
‘내 손으로 붓글씨 쓰기’ 수강생 모집
환경 책과 함께하는 ‘한여름 환경 북캉스’ 행사
2022 콘텐츠-음원 제작 지원 참여자 모집
중소 페스티발 동반 성장 ‘페스티발 인큐베이팅’
다양한 시선 담아 젊은 독자층 높은 호응
청년의정, ‘도보 7분 쉐어하우스’ 낭독극 개최

 

 

컴퓨터정보보호원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기사제보 news@newsji.com, 전화 050-2042-2042,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

뉴스그룹 사업등록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 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대표 CEO

Copyright, 뉴스그룹 컴퓨터정보보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