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6월 14일 금요일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

 

 

자동차뉴스 > 포스트


SK행복나눔재단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 시작

시각장애 아동의 독립 이동 돕는 사회변화 프로젝트
뉴스일자: 2024-05-20

아동과 부모 모두를 위한 새로운 보행 교육 프로그램 개발

SK그룹의 사회공헌재단 SK행복나눔재단(이사장 최기원)은 시각장애 아동이 스스로 보행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를 5월 론칭했다.

시각장애 아동은 독립 이동(외부 도움 없는 이동) 비율이 매우 낮다. SK행복나눔재단 세상파일팀(이하 세상파일)의 조사 결과 시각장애 아동의 보행 방법은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안내 보행(74.4%)이나 잔존 시력을 사용하는 보행(20.9%)이 대부분이었으며, 흰지팡이로 혼자 보행하는 비율은 4.5%에 그쳤다.

세상파일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1:1 보행 교육 프로그램 △부모 지도용 교안 △아동용 흰지팡이 키트를 솔루션으로 개발, 장애 아동-부모에게 제공한다. 본 프로젝트는 시각장애 아이들이 감각 발달과 성장이 활발한 아동기에 맞춰 올바른 보행 자세와 감각을 효과적으로 익히고 보행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1 보행 교육은 세상파일이 개발한 ‘보행 교육 지도안’을 토대로 △시각장애 아동 대상의 보행 기술 습득 및 실생활 적용(12차시) △부모 대상의 아동 보행 지도법(6차시) 교육이 진행된다. 쉬운 이론과 실습 중심의 구성으로 부모가 직접 가정 내 보행 지도와 생활 속 반복 훈련을 병행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함께 제공하는 아동용 흰지팡이 키트는 아동 신체에 맞는 사이즈와 무게로 새롭게 개발해 사용성을 높였다.

세상파일은 솔루션의 효과를 사전 검증하기 위해 지난 4월까지 시각장애 아동 7명 및 부모 5명에게 사전 교육을 제공했다. 그 결과 참여 아동 70% 이상이 집과 학교 근처 실내/외에서 혼자 보행할 수 있게 됐으며, 참여 부모 100%가 집과 학교 근처 실내/외에서 자녀의 보행을 지도할 수 있게 됐다.

효과성을 검증한 세상파일은 ‘시각장애 아동 보행 교육 프로젝트’를 통해 2027년까지 전국 시각장애 초등 아동 및 부모 70명을 지원할 예정이다.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세상파일 김주원 매니저는 “보행은 점자와 함께 시각장애 아동의 성장과 자립의 기초지만, 보행을 배울 수 있는 교재/교구도, 교육 기관도, 가르쳐 줄 사람도 찾기 어려워 많은 시각장애 아동과 부모가 어려움을 겪어왔다”며 “아이들이 체계적으로 보행을 배우고 가정에서 꾸준히 훈련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현장의 다양한 전문가들과 힘써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시각장애 아동과 부모의 참여를 기다린다”고 덧붙였다.

이 프로젝트는 세상파일과 티머니복지재단(이사장 최동윤)이 함께 추진한다. 세상파일과 티머니복지재단은 2024년 ‘시각장애 아동 독립 보행 프로젝트’ 후원 협약을 통해 시각장애 아동의 이동권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협력을 해나갈 예정이다.

출처 : SK행복나눔재단



네슬레코리아, ‘킷캣 리사이클 에디션’ 출시
문화 시설에서 인기 끌던 ‘싱잇박스’ 복지시설 도입 확산
그린피스, 어린이들과 초대형 바다 보호 퍼즐 설치
KRISO ‘EM흙공 던지기’ 등 탄동천 수질 개선 사회공헌 활동
열매나눔재단, 반려동물 나눔 캠페인 ‘열매멍 나눔냥’ 론칭
‘해양보호생물 메모리게임 컬러링’ ESG 체험 봉사 진행
‘바로마켓’ 환경의날 이벤트 ‘과천 바로마켓 쓰레기 없는 날’

 

샘표, 남자들을 위한 즐거운 요리 혁명 클래스 열어
미사경정공원 화훼 군락지에 ‘꽃양귀비’ 활짝
화성시문화재단, 청렴의지 표명 ‘청렴 한 컷’ 사진 콘테스트
시립성동청소년센터, 안전교육용 키오스크 ‘CPR station’ 설치
맨발걷기 좋은 곳 ‘남한강파크 황톳길’ 조성
동구한마음종합복지관 ‘이웃되어 꽃바람 걷기’ 행사 개최
오천시장에서 즐거운 어린이 장보기 체험

 


010라인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사업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기사제보 news@newsji.com, 전화 050-2042-2042,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

뉴스그룹 사업등록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 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대표 CEO

Copyright,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