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9월 28일 목요일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

 

 

자동차뉴스 > 갤러리


현대차그룹, '자율주행 챌린지' 버추얼 대회 개최

자율주행 S/W 완성도가 승패 가르는 핵심 요인
뉴스일자: 2023-05-28



대학생들이 직접 개발한 버추얼 자율주행 차량이 가상 서킷 도로를 질주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4일과 25일 양일에 걸쳐 대학생 대상 자율주행 경진대회인 『2023 자율주행 챌린지』 버추얼 부문 본선 및 결선 대회를 강원도 알펜시아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개최했다.

‘자율주행 챌린지’는 국내 대학생들의 기술 연구 참여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개발 저변 확대와 우수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현대차그룹이 2010년부터 개최해 오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경진대회이다.

올해는 가상 공간에서 자율주행 기술력을 겨루는 버추얼 부문을 신설해 하반기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개최될 실차 대회와 함께 두 개 부문으로 각각 진행된다. 버추얼 부문은 실차 참여가 어려운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조건과 환경을 제공해 보다 많은 참가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참가팀에게 버추얼 환경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지원하고, 교육과 기술 세미나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버추얼 환경에서의 자율주행 기술 구현을 도왔다.

특히 버추얼 시뮬레이션 환경은 용인 스피드웨이 서킷과 동일하게 구성됐으며, 자율주행에 필요한 라이다, 카메라 등 각종 센서들이 실제 차량에서 작동하는 것과 같은 메커니즘을 적용했다. 가상의 공간에서 경기를 펼치게 되는 만큼 자율주행 S/W 개발 완성도가 승패를 가르는 핵심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총 15개 대학 19개 팀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10일부터 12일 치러진 예선 경기를 통해 상위 9개 팀인 ▲KAIST ▲건국대 ▲국민대 ▲성균관대 ▲인하대 ▲충북대(3팀) ▲한국기술교육대 등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은 3개의 참가팀이 한 조가 돼 7바퀴를 완주하고 가장 빨리 결승선을 통과한 차량이 결승에 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경기 차량은 구간별 제한 속도를 준수하면서 다른 참가팀 차량을 추월하거나 회피해야 한다. 지정 구간에서만 추월이 가능하며 타 차량과 충돌하는 경우 감점된다. 또한, 정해진 코스를 이탈하거나 역주행하는 차량은 실격 처리된다.

본선 결과 각 조에서 우승한 ▲성균관대 ▲건국대 ▲인하대가 결승에 올랐으며, 치열한 접전 끝에 성균관대 SAVE팀(14분39초)이 최종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건국대 AutoKU-V팀(14분40초)이 2등을, 인하대 AIM팀(14분69초)이 3등으로 입상했다.

버추얼 대회 최종 우승팀인 성균관대 SAVE팀 팀장 박영근 학생은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크고 작은 난관이 있었지만 지도교수님과 연구실 동료들의 도움 덕택에 우승할 수 있었다”며 “2년마다 지속적으로 대학생들을 위해 자율주행 챌린지 대회를 개최해 연구 경쟁을 펼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준비해 준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린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대회 우승을 차지한 성균관대 SAVE팀에게는 상금 2,000만원과 함께 해외(싱가포르) 시찰 기회가 제공됐으며, 이어 2등팀 상금 1,000만원, 3등팀 상금 500만원이 각각 시상됐다. 또한, 우승팀에게는 추후 서류 전형 면제 등 채용 특전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의 특별 세션으로 마련됐으며, 학술대회 참석자 1,700여명이 대형 모니터를 통해 참관했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올해 자율주행 챌린지는 버추얼 부문을 추가해 다양한 환경 속에서 더 많은 학생들이 연구 역량을 뽐낼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우수 대학들과 협력해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지속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버추얼 대회에 이어 아이오닉 5로 진행될 ‘2023 자율주행 챌린지’ 실차 부문 대회를 11월 용인 스피드웨이에서 개최한다.



제네시스, GV80 부분 변경 모델·GV80 쿠페 공개
포스코인터내셔널, 현대차그룹에 구동모터코아 공급
기아, ‘찾아가는 EV 택시 굿 드라이빙’ 개최
기아 EV6 GT·제네시스 GV60, 독일 비교평가서 종합 1·2위
넥센타이어, 폭스바겐 ‘아틀라스’ 신차용 타이어 공급
두카티 코리아 ‘가을맞이 레드위크 프로모션’ 진행
제네시스, 글로벌 누적 판매 100만대 돌파

 

기아, 더 기아 레이 EV 출시
KG 모빌리티, SUV 그대로의 EV ‘토레스 EVX’ 출시
전기차 공유 서비스 ‘위블 비즈’ 운영 지역 확대
현대차그룹 전동화 모델, 美 IIHS 최고 안전한 차 선정
스피드메이트-독일 소낙스 카케어, 차량 디테일링 서비스
현대차 아이오닉 6, 워즈오토 ‘최고 10대 엔진’ 수상
현대차, ‘아이오닉 5 N 테크 데이’ 개최

 


010라인
베네프롬 베네인투 투자관리
가상자산 관리 / 보안

 

사업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기사제보 news@newsji.com, 전화 050-2042-2042,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

뉴스그룹 사업등록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 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대표 CEO

Copyright,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