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9월 29일 금요일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

 

 

자동차뉴스 > 학회


기업 경영진, 자사의 ‘회복탄력성 부족’ 인식

회복탄력성 전략에서 데이터 및 분석이 중요한 역할
뉴스일자: 2023-04-25

세계적인 분석 선두 기업 SAS가 기업의 비즈니스 회복탄력성 현황을 분석한 글로벌 비즈니스 설문 조사 보고서 ‘회복탄력성 규칙’을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3년간의 혼란과 경제적 불확실성 상황에서 그 어느 때보다 기업의 회복탄력성이 중요하다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97%로 나타났다.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은 높게 평가된 반면, 응답자의 53%는 소속 기업의 회복탄력성이 부족한 수준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번 보고서는 금융, 유통, 제조, 헬스케어, 공공 등 다양한 산업 분야별로 직원 수 100명 이상의 기업에 종사하는 전 세계 고위 경영진 2414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심층 인터뷰와 온라인 설문 조사 방식으로 이뤄졌으며, 비즈니스 회복탄력성의 현황과 기업이 변화를 탐색하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를 질문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70%는 자국 경제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80%는 현재 회복탄력성 계획 및 전략에 투자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거의 모든(97%) 경영진이 회복탄력성이 ‘매우 중요’ 또는 ‘다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소속 기업이 회복탄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비율은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것(47%)으로 나타났다. 경영진이 회복탄력성을 중요시하는 수준과 기업이 실제 보유한 회복탄력성 수준 사이에 ‘회복탄력성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절반(46%)가량은 소속 기업이 급격한 변화가 가져올 혼란에 대처할 만반의 준비가 되지 않았으며 데이터 보안(48%), 생산성(47%) 및 기술 혁신 추진(46%)과 같은 과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이렇듯 회복탄력성 격차가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지만, 응답자의 81%는 적절한 가이드와 도구가 있으면 회복탄력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90% 이상은 데이터와 분석이 회복탄력성 전략을 위한 중요한 도구라고 밝혔다.

SAS, 5가지 ‘회복탄력성 규칙’ 및 ‘회복탄력성 지수’ 개발


SAS는 이번 보고서의 하나로 ‘회복탄력성 진단 도구’를 새롭게 개발했다. 이 온라인 평가 도구를 이용해 이번 조사에서 분석한 5가지 핵심 ‘회복탄력성 규칙’을 기반으로 각 기업의 회복탄력성 지수를 확인할 수 있다. SAS는 비즈니스 회복탄력성 유지 및 강화에 중요한 5가지 원칙으로 △속도와 민첩성 △혁신 △형평성과 책임성 △데이터 문화 및 데이터 리터러시 △호기심을 꼽았다.

나아가 SAS는 회복탄력성이 경영진의 우선순위 및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5가지 핵심 ‘회복탄력성 규칙’을 기준으로 ‘회복탄력성 지수’라는 평가 방법을 제시했다. SAS는 응답자 그룹을 △높은 회복탄력성(전체의 26%) △적당한 회복탄력성(전체의 54%) △낮은 회복탄력성(전체의 20%) 등 3가지로 분류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기업의 경영진은 회복탄력성이 낮은 기업의 경영진보다 5가지 핵심 원칙에 더 높은 가치를 부여하고 투자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 및 산업별 응답에서도 이 결과는 일관성 있게 나타났다.

회복탄력성과 분석의 필요성

이번 조사에서는 ‘회복탄력성 규칙’을 실행하는 데 데이터와 분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입증했다. 회복탄력성이 높은 기업의 경영진 가운데 거의 대부분(96%)은 내부 및 외부 데이터 분석을 이용해 변화를 탐색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복탄력성이 낮은 기업의 경영진 가운데 데이터 도구를 실제로 사용한다고 답한 비중은 22%에 그친 반면, 회복탄력성이 높은 기업의 경영진은 93%가 데이터 도구를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승우 SAS코리아 대표이사는 “SAS는 모든 산업 분야에서 경영진이 데이터와 분석을 이용해 지속 가능한 회복탄력성 전략을 수립하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기업은 SAS가 발표한 평가 도구와 회복탄력성 지수를 이용해 자사의 강점과 성장이 가능한 분야를 더욱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조사 결과에서 보이는 인사이트는 기업이 회복탄력성 격차를 해소하고 여러 도전과 혼란에 직면해도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도구와 시스템을 전략적으로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며 “SAS는 고객들이 불안한 경영 환경에서 회복탄력성을 확보해 나가는 데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회복탄력성 규칙 보고서 전문과 회복탄력성 평가 도구 이용 방법은 SAS 글로벌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SAS코리아



청년 미래 일자리 ‘증감’보다 ‘일자리 변화’ 과정 살펴야
인공지능 등 기술혁신에 따른 청년고용 변화와 대응
글로벌 CEO 79% '생성형 AI가 기업 효율성 향상'
2023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인공지능 활용서: 6대 산업별 활용사례
2023년 스마트카, 스마트 모빌리티 개발동향
한국상담학회 ‘연차학술대회’ 전면 오프라인 개최

 

해양우주 및 우주함대 발전 위한 학술 교류 협약
K-관광경쟁력 강화 및 수출 확대 전략 모색
단국대 일본연구소 HK+사업단, 해외학술대회 개최
국내 첫 순수 민간 학술저널 플랫폼 ‘큐졸’ 출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시장 연평균 25.1% 성장
의료 5대 주요 분야 '모바일랩' 주목
마이데이터 산업 동향과 응용분야별 사업화 전략

 


010라인
베네프롬 베네인투 투자관리
가상자산 관리 / 보안

 

사업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기사제보 news@newsji.com, 전화 050-2042-2042,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

뉴스그룹 사업등록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 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대표 CEO

Copyright,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