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3일 토요일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

 

 

자동차뉴스 > 학회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 국내학술대회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사업단 개최
뉴스일자: 2022-04-10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사업단(연구 책임자 윤채근)이 4월 12일(화) 오전 9시 상경관 529호에서 제10회 국내학술대회를 개최한다.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는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이란 아젠다로 연구를 수행 중이다. 이 연구 과제는 2017년도 인문한국플러스(HK+) 지원 사업인 인문 기초 학문 분야에 선정돼 한·중·일 지식 체계와 유통의 수렴 과정 및 그 확산을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이데올로기의 형성과 사회·정치적 영향력’으로 이는 5차 연도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지식 권력의 핵심 요소인 이데올로기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루기 위해 수립했다.

이데올로기는 사상적인 면에서 특정 지식을 바탕으로 한 주의(主義)나 편견을 의미하는 말로, 이데올로기의 형성이 본질적으로 지식을 기반으로 한다. 그 영향력은 사회·정치, 문화, 문학 등 제반 분야에 파급된다는 점을 고려해 근현대 지식 담론과 연계된 ‘문명진화론과 제국주의’, ‘국가학과 국가 이데올로기의 사회·정치적 영향’, ‘민족주의의 형성과 사회·정치(또는 문학, 문화)’ 등을 세부 주제로 설정했다.

이에 기조강연과 어문학, 역사, 철학 분과로 나눠 4명의 논문 발표로 학술대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건식 교수(단국대)의 ‘고대 중세 일본과 한국의 지식 문화 교류를 통해 공통 한자와 한자어’로 기조강연이 시작된다.

논문 발표는 △김경남 교수(단국대)의 근대 위생 지식의 수용에 따른 사회윤리적 성격과 위생 담론의 문학적 수용 △전성곤 교수(한림대)의 ‘중간성’이라는 ‘편향적 이데올로기’의 확산-일본 ‘문화국가의 정치성’과 ‘전후 1951년’ △박동근 교수(대진대)의 국어전공자의 이데올로기와 국어정책 태도의 상관성 △정대성 교수(연세대)의 신채호의 역사의식에 미친 서양철학의 영향이란 주제로 각각 진행된다.

단국대 일본연구소의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단은 이번 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동아시아에서 생산된 지식 담론과 교류 양상, 연구 동향이 규명되고, 지식 담론이 활성화되는 등 심층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출처 :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사업팀



센서 기술 빠르게 분화... 소형화·지능화 트렌드
주요 4개 법학회 공동주관 학술대회
글로벌 주요 도시 중심으로 본격적인 스마트시티로 전환
대한민국-덴마크 기초과학 네트워크 구축된다
산학연, 고준위 방폐물 관리 특별법 제정 촉구 성명
AI 붐에 힘입어 데이터 프라이버시 규제 가속화
스탠퍼드대, i2c 과학기술자를 과학자 목록 상위 2%에 선정

 

글로벌 이스트 2024: 공간의 담론, 담론의 공간
디지털 전환과 녹색전환에 따른 직무변화와 산업별 대응
2024년, 이연된 침체 현실화되며 L자형 장기 저성장 본격화
‘2023년 방송중고 연구사업 성과 포럼’ 개최
‘신원확인의 현재와 미래’ 주제로 전문가 세미나 개최
‘스웨덴-대한민국 노벨 메모리얼 프로그램’ 심포지엄
현대 한국사회에서의 자살과 불교정신치료적 접근

 


010라인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사업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기사제보 news@newsji.com, 전화 050-2042-2042,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

뉴스그룹 사업등록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 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대표 CEO

Copyright,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