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6월 02일 화요일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

 

 

자동차뉴스 > 포스트


시장도 보고 DMZ도 보고… 문산자유시장 놀러오세요

DMZ관광 누적 이용객수 5만명 돌파 목전
뉴스일자: 2019-11-29

사진> 문산자유시장에서 상인동아리가 DMZ난타 공연을 펼치고 있다

경기 최북단 전통시장인 파주시 문산자유시장이 새로운 관광명소로 부상하고 있다.

문산자유시장은 최근 지역주민만 이용하던 시장이 문화관광형시장 사업을 통해 파주 관광명소로 변신, 전국 각지에서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2015년 4월 시작된 문산자유시장 ‘DMZ관광’ 누적 이용객 수는 현재 5만명을 눈 앞에 두고 있다.

문산자유시장은 남북 분단의 상황에서 최북단 시장이라는 지리적 단점을 ‘안보 관광’이라는 아이디어를 접목한 것이 성공의 비결인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진행하면서 시장 환경을 개선하고 야시장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해 지역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문산자유시장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은 ‘DMZ딸굴 안보관광’이다. ‘DMZ땅굴안보관광’은 문산자유시장이 DMZ와 인접해있는 전통시장이라는 지리적 이점을 살려 진행하고 있는 특화 서비스로 KBS, MBC, SBS 등 다수의 공중파 매체를 통해 널리 홍보되면서 투어 시작 2~3시간전부터 줄을 서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다.

‘DMZ땅굴안보관광‘은 월요일과 법정 공휴일을 제외하고 매주 화~일요일 낮 12시 30분과 오후 1시 30분, 하루 두 차례 운영된다. 특히 낮 12시 30분에는 관광해설사가 동행해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 관광객에게 인기가 많다. ‘DMZ땅굴안보관광’에 참여하려면 시장 정문 맞은편 공영주차장 앞 접수처에 접수 후 관광버스 탑승 전 1인당 1만원 이상 물품 구매 영수증을 제시하면 된다. 안보관광이므로 신분증 지참은 필수다.

문산자유시장 ‘DMZ관광’ 누적 이용객 수는 현재 5만명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으며, 문산자유시장은 할리우드 배우가 찾아온 것으로도 유명하다.

10월 <장사리:잊혀진영웅들> 촬영을 위해 한국을 찾은 ‘메간 폭스’가 문산자유시장을 방문하면서 화제가 되었다. 메간 폭스는 tvN의 인기 주말예능 프로그램 <놀라운토요일-도레미마켓>에 출연하면서 문산자유시장을 소개하고 패널들에게 시장 음식에 대해 힌트를 주는 역할을 맡았다. 유명 할리우드 배우인 메간 폭스가 문산자유시장의 다양한 먹거리를 소개하면서 문산자유시장의 인지도가 크게 상승하고 한국관광의 필수코스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KBS 뉴스>, <MBC 통일전망대>, <강원민방 G1>, <KBS 6시 내고향> 등 방송은 물론 잡지 등 언론매채에 소개되고 KBS 수목드라마 <왜그래 풍상씨> 배경으로 등장하면서 전국 각지에서 관강객들이 시장을 찾고 있다.

그동안 지역 주민들과 화합하기 위해 문산자유시장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왔다. 가장 사랑받은 프로그램은 ‘DMZ 야시장’이다. 주민들은 신나는 공연과 풍성한 볼거리, 먹을거리까지 제대로 갖춘 야시장을 반기고 있다.

‘DMZ 야시장’은 버스킹 공연과 먹거리 장터, 자맥파티(자유시장 맥주파티) 등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로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아래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특히 문산자유시장 상인동아리 ‘DMZ난타’는 야시장에서 수준 높은 난타공연을 선보이며 흥을 돋우고 지역축제에도 초대받는 등 주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문산자유시장은 현재 3년차 문화관광형 육성사업을 진행 중으로, 사업의 하나로 시장 내외부의 환경에 다양한 변화를 거쳤다. 전통시장에 낯선 젊은 층의 유입과 시장 이미지 제고를 위해 조명, 간판 등 환경 개선 사업을 진행했고, 그 결과 실질적인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

또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추진하고 있는 ‘전통시장 가격표시제 활성화’ 사업에 문산자유시장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자체 가격표시 추진단을 발족하고 상인들에게 가격표시의 중요성에 대해 알렸다. 가격표시제는 전통시장에 자리잡은 불필요한 흥정 문화를 없애고 정찰제에 익숙한 젊은 세대의 유입을 촉진함으로써 시장경제와 지역경제에 모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이다. 상인회가 앞서서 가격표시제를 추진하면서 고객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시장 만들기를 성공적으로 이루고 있다.

김영하 문산자유시장 상인회장은 “경기도 최북단 전통시장인 문산자유시장이 지역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해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며 “시장을 찾는 고객들도 행복하고 더불어 시장 상인들도 행복한 시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문산자유시장



이천수, 월드쉐어 나눔 홍보대사 위촉
1인 중장년층 안전망 확충사업 ‘다독(多督)이다’
‘미국의 식물원 열대우림에서 사막까지’ 개최
‘대한민국의 아빠’ 사진 공모전
국내 최초 국제 스카이다이빙 강하장 인증
서귀포 칼호텔, ‘멜로디 인 탐라’ 선보여
시립중랑청소년센터, 가족텃밭 활동으로 부분 운영

 

장애아동을 위한 친환경 DIY 보조기기 지원사업
호주 마카다미아 협회, 지속가능한 생산 대응책 제시
식용견 농장에서 70여 마리 개 구조 및 농장주 자립 지원
따뜻한하루 ‘코로나19 마스크 캠페인’
송도해상케이블카, 야간 이벤트 진행
국내 최초로 수제맥주 ‘우주’에 보낸다
랜선으로 제주 구경하세요

 


010라인
3주간 집밥 먹기에 도전하는 ‘#7린지 이벤트’

 

사업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자동차경제연구소 사업자등록번호 109-08-51331, 서울 구로구 구로동 107, 전화 050-2042-2042, 이메일 news@newsji.com

Copyright, 뉴스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