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13일 금요일

 

뉴스그룹
자동차경제연구소

 

 

자동차뉴스 > 갤러리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올해의 트럭 혁신상’ 수상

프랑스에서 열린 국제 상용차 박람회
뉴스일자: 2019-11-21

현대자동차가 유럽 상용차 시장에서 친환경 수소 에너지 생태계 구축 선도 기업으로서 인정받았다.
 
현대자동차는 20일(현지시각) 프랑스 리옹에서 열린 국제 상용차 박람회인 ‘솔루트랜스’에서 현대차 수소전기 대형트럭 프로젝트가 2020올해의 트럭의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1일(화) 밝혔다.
 
‘올해의 트럭’은 1977년 처음 시작된 상으로 유럽을 대표하는 상용차 전문 매체 기자단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도로 운송 부문에 공헌한 3.5톤 이상의 트럭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해 왔다.
 
특히 ‘혁신상’은 지난해 신설돼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상으로 유럽과 남아공 기자단 심사위원 25명이 투표하며 운송 효율을 증대시키거나 환경 오염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혁신 기술, 솔루션이 그 대상이다.
 
이번에 혁신상을 수상한 수소전기 대형트럭 프로젝트를 통해 현대차가 제시한 사업모델은 유럽 주요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스위스에서 ▲수소전기 대형트럭 공급 ▲수소생산 ▲수소공급 등 친환경 수소 생태계 조성에 종합적으로 접근해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현대차는 스위스 수소 에너지기업 ‘H2 Energy’와 지난 4월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하고 지난 9월 출범한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에 2025년까지 총 1,600대 규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공급하기로 한 바 있다.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는 스위스의 다양한 대형 상용차 수요처에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공급하고 수소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스위스를 넘어 독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들과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스위스 괴스겐에 위치한 알픽 수력발전소는 H2 Energy와 스위스 국영 전력회사 ‘알픽’, 글로벌 산업가스업체 ‘린데’의 3자 합작법인 ‘하이드로스파이더’의 주도로 설립되는 스위스 첫 상업용 수소 생산 공장을 가동하고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의 지원을 통해 수소전기 대형트럭에 필요한 수소를 생산하게 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의 트럭 혁신상 수상을 통해 유럽뿐 아니라 글로벌 상용차시장에서 친환경 수소전기차 선도 기업으로 인정받았다”며, “수소전기 대형트럭 프로젝트를 비롯한 다양한 사업을 통해 친환경 상용차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말 수소사회의 선도 기업으로서 글로벌 수소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중장기 수소 및 수소전기차(FCEV) 로드맵인 ‘FCEV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승용 및 상용 수소전기차 라인업을 확대해 2030년 연간 50만대의 수소전기차 생산체제를 갖추고 수소전기차 시장 선두지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발맞춰 현대차는 글로벌 수소전기차 리더십을 상용 부문으로 확장해 미래 친환경 상용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커민스사와 북미 상용차 시장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공급하는 MOU 체결을 통해 양사가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기반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공동 개발하고 북미 지역 버스, 트럭 등 상용차 제작업체에 판매하기 위해 손잡았다.
 
아울러 지난달에는 ‘2019 북미 상용 전시회’에서 현대자동차의 첫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넵튠’을 최초 공개하고 미래 친환경 상용차 방향성과 비전을 제시했다.
 
현대차 상용차는 2025년까지 전기차 7종, 수소전기차 10종 등 총 17개 차종의 친환경 상용차 전동화 모델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으로 제조업체를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기업’으로 전환해 대중교통의 선도뿐만 아니라 물류 분야에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가 스위스 합작법인에 공급하기로 한 수소전기 대형트럭은 엑시언트를 기반으로 유럽 현지 법규에 맞춰 개발되었으며, 신형 수소연료전지시스템 2개가 병렬로 연결된 1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7개의 대형 수소탱크를 탑재해 약 35kg의 수소 저장 용량을 갖춰 1회 충전 시 약 400km 주행이 가능하다.

출처 : 현대자동차



기아차, 3세대 K5 출시
현대차, 포터II 일렉트릭 출시
맥스컴코리아, 프리미엄 차량용 공기청정기 출시
현대차, 현대 차(茶) 증정 크리스마스 캠페인
지넷시스템, HDR 블랙박스 ‘GDR’ 출시
메르세데스-벤츠 전기 트럭 e악트로스, 그린 신호 밝혀
기아차, 2020년형 레이 출시

 

K7 프리미어 ‘X 에디션’ 출시
집 앞 정류장에 버스 불러드립니다
킴블레이드, 자동차 와이퍼 신제품 와디즈 통해 선봬
1톤 전기화물트럭 ‘봉고3evPEACE’ 보급대상 평가 완료
볼보그룹코리아, 스마트 솔루션 공개
현대차, 중국에서 현대차 X 첼시 FC 유소년 축구 캠프
텔루라이드, 2020 미국 최고의 차 연이어 수상

 


010라인
3주간 집밥 먹기에 도전하는 ‘#7린지 이벤트’

 

사업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자동차경제연구소 사업자등록번호 109-08-51331, 서울 구로구 구로동 107, 전화 050-2042-2042, 이메일 news@newsji.com

Copyright, 뉴스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