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0월 25일 월요일
 
 
  현재위치 > 뉴스지닷컴 > 과학기술

중국이 선진국 후보로 부상했다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문화

 

국제

 

과학기술

 

연예

 

스포츠

 

자동차

 

부동산

 

경영

 

영업

 

미디어

 

신상품

 

교육

 

학회

 

신간

 

공지사항

 

칼럼

 

캠페인
소아암 인식개선 캠페인 ‘심심트레킹’
사노피, ‘나는 속가픈 사람입니다’ 캠페인

포토뉴스
 

고속고효율 이미징 그래핀 기반 디바이스 개발

바이러스 및 단백질 구조 직접 관찰
뉴스일자: 2021-09-26

서울대학교 공과대학(학장 이병호)은 박정원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노성훈 생명과학부 교수 공동 연구팀이 초저온 투과전자현미경을 통해 바이러스와 단백질의 바이오 물질을 고속·고효율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그래핀 기반 디바이스를 개발에 성공했다.

백신 및 신약의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바이러스 및 단백질을 고화질로 촬영해 3차원 구조를 밝혀내야 한다. 이런 필요에 따라 바이오 물질을 급속 냉각한 후 초저온에서 구조를 직접 관찰하는 ‘초저온 투과전자현미경법’이 개발돼 관련 연구자들이 2017년 노벨화학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해당 기법은 바이러스 및 단백질과 같은 바이오 재료 구조를 밝히고 분석하는 데 필수적인 기법이지만, 급속 냉각 시편을 제작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어 적극적인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박정원, 노성훈 교수 공동 연구팀은 ‘반도체 제작 공정’과 ‘그래핀 기반 2D 나노 재료’를 활용해 초저온 투과전자현미경 디바이스를 대량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이 디바이스를 통해 바이러스와 단백질의 구조를 직접 관찰했으며,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풀어냈다.

이번에 개발한 디바이스는 수만 개의 미세 우물 구조를 지니는 디바이스로 반도체 공정 과정에서 미세 우물의 두께를 조절함으로써 수십 나노 두께의 얼음층 조절에 성공했고, 이를 통해 바이러스 및 단백질 구조를 원자분해능으로 촬영했다.

또한 바이오 재료뿐만 아니라 나노 크기의 다양한 무기 재료의 초저온 투과전자현미경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공동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바이러스와 단백질과 같은 바이오 물질을 고속·고효율적으로 직접 촬영하고, 확보한 대량의 데이터를 통해 3차원 구조 분석이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및 신약 개발을 위한 차세대 초저온 투과전자현미경 분석 디바이스로의 활용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바이오·의료기술 사업, 차세대 바이오이미징 혁신기술 개발사업 및 포스코 청암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재료 분야 세계적인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에 9월 12일 자로 온라인에 게재됐다.

출처 /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전체뉴스목록으로

한화시스템, ‘FACE 인증’ 국내 첫 획득
단일 스캔으로 여러 이미지 캡처
블록체인 간 안전한 자산 이동 자산 교환모델
메타버스 속 #ootd, 현실에서도 입는다
아트라스콥코, 친환경 토탈 솔루션 선보여
노화 세포 제거로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
스마트 월드 기술 디지털 혁신에 속도 높여

 

힌글 바르게 구사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셋
서포트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 ‘신기술인증’
‘해안 감시 레이더-Ⅱ 체계 개발 사업’ 도전
강건정확한 손동작 추적 기술인 ‘VIST’ 개발
펩트론, 희귀의약품 지정 뇌질환 치료제
폐수슬러지 재활용 신기술 개발
유엠씨사이언스, 초순수 제조장치 국산화

 


010라인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회사소개 | 인재채용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고객센터

기사제보 이메일 news@newsji.com, 전화 050 2222 0002, 팩스 050 2222 0111, 주소 :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호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등록 :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대표 CEO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