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8월 09일 일요일
 
 
  현재위치 > 뉴스지닷컴 > 과학기술

중국이 선진국 후보로 부상했다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문화

 

국제

 

과학기술

 

연예

 

스포츠

 

자동차

 

부동산

 

경영

 

영업

 

미디어

 

신상품

 

교육

 

학회

 

신간

 

공지사항

 

칼럼

 

캠페인
한국화이자제약, ‘얼룩말 캠페인, TIE UP FO...
사랑의열매, ‘힘내라! 대한민국 나눔캠페인...

포토뉴스
 

그래핀 첨단소재를 인체용 무선감지센서에 적용

고가의 금 전극을 경제적인 그래핀-은 복합전극 대체
뉴스일자: 2020-07-30

고품질 산업용 그래핀 소재 및 그래핀 첨단응용제품들을 전문적으로 개발 및 생산하고 있는 ㈜멕스플로러(경기도 안산시)가 인체부착형 무선감지센서에 그래핀 첨단소재를 적용한 연구결과가 최근 발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인간신체의 근전도, 심전도, 뇌전도를 측정하여 건강상태를 진단하는 스티커형 인체부착 센서들을 우리는 병원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이러한 의료용 인체부착형 센서들은 인체의 전기적신호를 감지하여 건강상태를 진단하기 때문에 전기도전성이 높은 금속 중 주로 금(Au)을 증착하여 센서전극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감지된 전기적신호들을 의료용 진단기계에 전달하기 위해 많은 전선으로 연결되어 있다.
 
최근 이러한 인체부착형 센서를 간단하고 경제적인 프린팅 기술을 사용하여 인체활동에 제약을 주지 않는 무선형 센서로 개발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이번에 개발된 인체부착형 감지센서는 기존 고가의 금 전극을 매우 경제적인 그래핀-은(Graphene-Ag) 복합전극으로 대체하였으며 또한 복잡한 증착공정 대신 그래핀-은 복합전극을 플라스틱 기판 위에 인쇄하여 뛰어난 경제성을 보유한 무선 인체부착 센서로 제작되었다.
 
전기도전성이 뛰어난 금속 중 하나인 은(Ag)은 인체에 접촉하여 사용될 경우, 쉽게 산화되며 은 나노물질이 피부에 침투하여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위험성 때문에 기존에는 사용되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번 연구결과에서는 “꿈의 신소재”라 불리는 그래핀 소재와 은을 복합화 함으로써 은의 산화 및 인체유해성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에 개발된 그래핀-은 복합전극을 사용한 인체부착형 센서는 실제 인체에 부착 후 근전도를 무선으로 감지하여 인공로봇팔, 드론, 무선자동차의 작동을 99% 이상의 정확도로 제어하는 응용결과도 발표되었다.
 
이러한 그래핀-은 복합전극을 이용한 인체부착형 센서 개발로 인해 고가의 유선 의료용 인체감지 센서들이 경제성이 뛰어나고 활동이 자유로운 무선 인체감지형 센서로 대체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인체의 움직임을 일상생활 제품에 적용하는 사물인터넷과 인체의 움직임으로 기계를 조작하는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시스템에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발표된 연구결과는 미국 조지아공대의 권영태 박사팀과 국내 그래핀 전문회사인 멕스플로러가 참여하여 진행되었으며 세계적 학술지인 ‘Nature Communications’ 2020년 7월호에 게재되었다.
 
 



 전체뉴스목록으로

열분해기 파이롤라이저, 흡연연구 필수장비로 각광
식물이 환경재해 견디는 핵심 유전자 찾았다
그래핀 첨단소재를 인체용 무선감지센서에 적용
GC녹십자, 코로나19 혈장치료제 임상 2상 신청
‘미토퓨어’ 기반의 세포 영양 솔루션 ‘타임라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국립생물자원관과 업무협약
국립해양생물자원관, 와일리 최다 다운로드 논문

 

각막이상증 유전자 검사, 트렌드 바뀌고 있어
칸젠, 중소벤처기업부 국가 R&D 과제 최종 선정
건국대, ‘무인이동체 원천기술 개발사업’ 선정
미세먼지=안과 질환 원인, 과학적 입증
‘국가연구개발혁신법 시행령’ 제정안 입법예고
모비어스앤밸류체인, 자율주행 이송 로봇 시연회
국내외 최초로 ‘인증 교육’ 웹세미나

 


010라인
3주간 집밥 먹기에 도전하는 ‘#7린지 이벤트’

 

회사소개 | 인재채용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고객센터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등록 :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CEO 이상복

주소 :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호 전화 050 2222 0002, 팩스 050 2222 0111, 기사제보 이메일 news@newsji.com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