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5월 28일 목요일
 
 
  현재위치 > 뉴스지닷컴 > 과학기술

중국이 선진국 후보로 부상했다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문화

 

국제

 

과학기술

 

연예

 

스포츠

 

자동차

 

부동산

 

경영

 

영업

 

미디어

 

신상품

 

교육

 

학회

 

신간

 

공지사항

 

칼럼

 

캠페인
사랑의열매, ‘힘내라! 대한민국 나눔캠페인...
코로나19 극복 위한 ‘지역사랑 5% UP’ 캠페...

포토뉴스
 

GC녹십자셀, 췌장암 CAR-T 개발 본격화

목암생명과학연구소의 메소텔린 항체 사용 실시 계약
뉴스일자: 2019-05-09

세포치료 전문기업 GC녹십자셀(대표 이득주)이 차세대 세포 치료제 CAR-T 개발 파이프라인을 추가하기 위한 물질 사용 실시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목암생명과학연구소에서 보유하고 있는 암 특이적 항원을 표적할 수 있는 메소텔린(Mesothelin) 항체를 GC녹십자셀이 도입하여 고형암을 대상으로 하는 CAR-T 치료제의 연구·개발을 진행한다는 내용이다.

키메라 항원 수용체(Chimeric Antigen Receptor; CAR)-T 치료제는 환자의 T세포를 체외에서 조작하여 암세포 표면의 특정 단백질 항원을 인식하는 CAR을 면역세포 표면에서 생성하도록 만든 뒤 다시 환자에게 주입해 일종의 유도탄처럼 암세포만을 정확하게 공격하는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면역세포치료제이다.

이런 강력한 CAR-T 치료제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암세포만을 인지할 수 있는 CAR을 만들어 T세포 표면에 발현시킬 수 있는 유전자 치료제 기술과 CAR가 발현된 T세포를 안정적으로 대량 배양할 수 있는 세포 치료제 기술이 모두 필요하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시판허가를 받은 CAR-T 치료제는 획기적인 치료 효과를 보였으나 사이토카인 방출 증후군, 신경독성 등의 부작용과 혈액암에 한정되어 있다. 특히 고형암 분야의 성과가 아직 미진한데, 이유는 종양미세환경(tumor microenvironment)에 의해 T세포의 침투율이 낮고, 침투한 T세포도 면역기능 활성이 억제되는 등 최상의 항암효과를 발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GC녹십자셀은 메소텔린을 표적으로 해 췌장암 CAR-T 치료제 개발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메소텔린은 2019 미국암연구학회(AACR; 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연례회의에서 고형암에 대한 우수한 항암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한 1상 임상시험 결과가 발표되며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암 항원이다.

이득주 GC녹십자셀 대표는 “CAR-T 치료제 시장에서 혈액암 분야는 이미 거대 다국적 제약사들이 수백억불의 M&A를 통해 선도하고 있지만, 고형암 분야는 아직 그 성과가 미진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면서 “췌장암 CAR-T 치료제는 내년 미국 임상 1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연구성과를 특허출원 중에 있다”고 말했다.

GC녹십자셀은 2018년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43% 증가한 279.6억원, 영업이익은 22% 증가한 39억원, 당기순이익은 1803% 증가한 136.6억원을 달성했으며 지난해 국내 항암제 시장 매출 상위권에서 국내 제품은 이뮨셀엘씨주가 유일하다.

출처 : GC녹십자셀



 전체뉴스목록으로

이뮤니스바이오, ‘면역세포 진탕배양 방법’ 특허
SLS바이오, 코로나19 항체 진단키트 수출허가
바이오 경제 가속화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BioFun-1, 살균 저항성 문제 해결 새로운 작용 방식
앱클론, 코로나19 바이러스 무력화 어피바디 확정
ICT R&D 바우처로 중기 혁신제품·서비스 개발 지원
신타비아, 열처리 대해 Nadcap 인증 획득

 

‘신젠타의 래디클 단백질 챌린지’ 개시
앱클론, 코로나19 항체신약 후보 도출 성공
베타딘 소독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효과 평가
뇌염 백신 교차 보호, 낮은 코로나 사망률 요인?
igus, 신호등 원리의 새로운 리니어 가이드 출시
앱클론, 고형암 CAR-T 치료제 임상 물질 도출 성공
물방울 원리 이용 초민감 투명 그래핀 촉각센서 개발

 


010라인
3주간 집밥 먹기에 도전하는 ‘#7린지 이벤트’

 

회사소개 | 인재채용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고객센터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등록 :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CEO 이상복

주소 :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호 전화 050 2222 0002, 팩스 050 2222 0111, 기사제보 이메일 news@newsji.com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