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4월 24일 수요일
 
 
  현재위치 > 뉴스지닷컴 > 문화

삼성SDS, 글로벌 서버리스 컴퓨팅 기업에 투자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문화

 

국제

 

과학기술

 

연예

 

스포츠

 

자동차

 

부동산

 

경영

 

영업

 

미디어

 

신상품

 

교육

 

학회

 

신간

 

공지사항

 

칼럼

 

캠페인
환경실천연합회, 소형 폐가전 재활용 캠페인
대학생 불법 피라미드 예방 캠페인

포토뉴스
 

‘피해자다움’에 질문하는 ‘7’ 개막

우리 사회가 강요하는 피해자다움은 과연 무엇인가
뉴스일자: 2019-04-06

서울문화재단(대표이사 김종휘) 남산예술센터가 올해의 시즌 프로그램 개막작으로 여기는 당연히, 극장과 공동 제작한 <7번국도>(작 배해률/연출 구자혜)를 17일(수)부터 28일(일)까지 공연한다.

<7번국도>는 극작가 또는 지망생의 미발표 창작희곡을 투고하는 상시투고시스템 <초고를 부탁해>(2017년)를 시작으로 이듬해 미완성의 희곡을 개발해가는 낭독공연 <서치라이트>(2018년)를 거쳐 올해는 남산예술센터의 시즌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잡아 의미를 더한다.

‘삼성 백혈병 사건’과 ‘군 의문사’를 다룬 이번 작품은 ‘우리 사회가 강요하는 ‘피해자다움’은 무엇인가?’에 관한 질문을 던진다. 공연 속에 등장하는 인물은 가상이지만 그들이 마주하고 있는 죽음만큼은 사실에 가깝다. 작품은 사건의 무게를 증폭시키거나 대책 없이 삶을 아름답게 포장하지도 않았으며 인물 사이의 갈등, 충돌, 변화를 있는 그대로 드러낸다. 피해 당사자를 비롯해 피해자의 가족, 피해 가족의 사이 등까지 여러 층위에 존재하는 갈등을 외면함으로써 우리 사회에 팽배한 ‘피해자다움’은 더욱 견고해져 피해자를 다시 압박해왔던 사실에 주목했다.

배해률 작가는 “사회적 참사를 겪을 때마다 우리는 피해자들이 사회적 영웅으로 부상되기를 바라지만 사실은 피해자들이 싸우기로 결심하거나 멈추기까지가 더 치열한 싸움이 된다”고 밝혔다. 또한 구자혜 연출은 “이 길에 서 있는 사람들의 조용한 싸움을 정직하게 담아내고 싶다”고 말했다.

이 작품은 배해률 작가의 첫 번째 장막희곡이며, 극작가를 겸하고 있는 구자혜 연출가가 지난 해 <사물함>(작 김지현)에 이어 다른 작가와 호흡을 맞춘 두 번째 작품이다. 구자혜 연출가와 여기는 당연히, 극장은 <킬링타임>, <윤리의 감각>, <가해자 탐구_부록: 사과문작성가이드>에서 가해자의 시선으로 사회적 참사의 본질을 파헤치려는 시도를 했다면 이번 작품에서는 다시 그 시선을 피해자에게로 돌린다. 배우 권은혜, 박수진, 이리, 전박찬, 최요한이 출연한다.

한편, 공연이 개막하는 17일(수)과 막을 내리는 28일(일)에는 청각 장애인을 위한 문자와 수어(수화)통역,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해설이 제공되는 ‘배리어프리(Barrier-Free)’로 진행된다. 지체장애인을 위한 휠체어석은 모든 회차에서 예매가 가능하다. 문자통역을 위한 자막이 무대 중앙에 설치되며 수어(수화)통역사는 무대 위에 위치해, 전 좌석에서 통역을 볼 수 있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배우의 호흡과 움직임을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전 구역의 첫 번째 열을 우선적으로 제공한다. 청각장애인의 경우 예매처 홈페이지 또는 문자로 예매할 수 있으며, 시각장애인과 청각장애인은 전화로 하면 된다.

한편, 공연 개막에 맞춰 희곡집도 발간된다. 남산예술센터와 이음출판사가 협력해 2016년부터 출판하고 있는 이음희곡선 <7번국도>는 공연기간 중 남산예술센터와 각종 도서판매처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 밖에도 20일(토) 공연을 마친 후에는 관객과 작품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는 ‘관객과의 대화’를, 28일(일) 오전 12시에는 남산예술센터의 역사와 무대 뒤를 엿볼 수 있는 ‘극장 투어’도 마련했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남산예술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7번국도>는 남산예술센터, 인터파크, 예스24공연, 옥션 예매 사이트에서 예매가 가능하다. 전석 3만원, 직장인 2만4000원, 청소년·대학생 1만8000원, 장애인·국가유공자·65세 이상 1만5000원이다.

출처 : 서울문화재단



 전체뉴스목록으로

‘부활-피어나는 삶’ 권숙자 40년 회화세계산책 전시
애플역사전 ‘애플뮤지엄을 훔치다’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민주화운동 일러스트 공개
서울 술 페스티벌... 전통주와 세계 음식 선보여
황금시간 출판사, 유누쿠레의 빵 출간
고도원과 함께하는 진주시 비봉산 걷기명상
호텔비 가장 높은 곳 '벳푸', 가장 저렴한 곳 '세부'

 

순글기획, 훈민정음 활용 영어발음법 소개
송도해상케이블카, ‘남파랑길 걷GO, 케이블카 타GO’
예스24, 황석영 작가 신작 소설 ‘마터 2-10’ 단독 연재
술꼬레, ‘서울 술 페스티벌’ 개최
평균 80세 어르신들 시집 ‘엄마의 눈깔사탕’ 펴내
티켓몬스터 단독, 베리굿즈 2019 티켓 특가 이벤트
창작판소리연구원, 창작판소리 ‘세계인 장보고’ 공연

 


010라인
AMD 애슬론2 X4 640 3.0GHz + 전용메인보드_파워450W

 

회사소개 | 인재채용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고객센터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등록 :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CEO 이상복

주소 :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호 전화 050 2222 0002, 팩스 050 2222 0111, 기사제보 이메일 news@newsji.com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