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7월 18일 수요일
 
 
  현재위치 > 뉴스지닷컴 > 신간

현대차, 광주합작법인 사업참여의향서 제출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문화

 

국제

 

과학기술

 

연예

 

스포츠

 

자동차

 

부동산

 

경영

 

영업

 

미디어

 

신상품

 

교육

 

학회

 

신간

 

공지사항

 

칼럼

 

캠페인
‘모든 가족이 웃음 짓는 대한민국’ 국민참...
대학 내 음주 문화 개선 ‘인정팔찌’ 캠페인

포토뉴스
 

부처가 본 천지창조

의상대사의 시를 과학과 종교의 시각으로 해석
뉴스일자: 2018-05-11

깨달음을 얻은 부처님의 말씀으로만 여겨졌던 의상대사의 7언 율시 ‘법성게(法性偈)’를 과학적으로 재해석해 과학과 종교의 합일을 시도한 책이 출간됐다.

북랩은 부처님 오신 날에 맞춰, 대립되는 분야로 여겨져 왔던 과학과 종교의 공통점을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한 양면적인 시각으로 ‘법성게’를 해석한 ‘부처가 본 천지창조’를 출간했다. ‘법성게’는 깨달음을 얻은 부처님이 후설한 화엄경(華嚴經)의 핵심으로 신라 의상대사가 지은 7언 30구의 한문 게송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간 고민해 왔던 자아에 관한 수많은 질문을 정리한 후, 과학과 종교의 시선을 가미한 ‘법성게’의 해석을 통해 그 답을 이야기한다. 빅뱅(Big Bang) 이론과 기독교의 천지창조,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 광명의 공통점에서부터 우리 몸을 구성하는 분자와 종교적 존재로서 우리의 공통점까지, 수많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히 불교뿐만 아니라 기독교와의 공통점까지 분석하여, 종교와 과학의 공통분모를 면밀하게 분석하고 이를 통해 독자에게 새로운 관점을 내보인다.

첫 번째 장에서는 저자의 관점에서 바라본 세상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하는데, 이는 이 책을 읽는 데 필요한 제반 지식을 제공하고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 두 번째 장에서는 성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저자 나름의 종교 해석과 과학과의 공통점을 밝힌다. 세 번째 장에서는 이전 장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의상대사의 시 ‘법성게’를 현대 물리학과 종교적 측면에서 구절별로 세세하게 풀이하고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장에서는 불교의 수행자들이 주로 쓰는 화두(話頭)인 ‘이 뭐꼬?’를 통해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수많은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고 깨달음에 이르도록 돕는다.

기존의 종교 서적과는 달리 저자는 종교적인 관점에서만 ‘법성게’를 해석하지 않는다. 오히려 ‘법성게’에 관한 종교적인 해석은 이미 스님들이나 불자들이 많이 알고 있다고 말한다. 대신 저자는 현대 첨단 과학이 이루어 놓은 물질적인 분석을 토대로, 다양한 관점에서 ‘법성게’를 보고자 한다. 저자가 분석하는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Cosmos)’, 보일, 샤를의 법칙 등 다양한 과학 이론은 그동안의 ‘종교와 과학의 대립’이라는 편견을 깨고 둘의 합일점을 보여준다.

고타마 싯다르타가 새벽 별을 보고 깨달음을 얻은 것처럼 이 책이 독자의 공부에 닭 울음소리(鷄鳴)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저자의 말은 이 책이 독자에게 보여주는 새로운 관점과 비범함을 단적으로 나타낸다.

대한민국의 평범한 국민인 저자는 철이 들면서 지금까지 꾸준히 자아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나름의 해답을 찾아왔다. 종교, 철학, 과학, 문학 등 여러 학문에서 그 해답을 찾으려 노력했으며, 진화론과 창조론을 합리적으로 설명한 ‘법성게’를 접하고 이를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자 한다. 우주의 시작에서부터 존재의 생멸(生滅)에 관한 실체에 이르기까지, 이 책을 통해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주고 행복한 인생을 영위해 나갈 수 있는 길을 선물하는 것이 저자의 목표다.

출처 : 북랩



 전체뉴스목록으로

나는 월급 150만 원으로 7채 집주인이 되었다
죽기 전에 내 책 쓰기
반 꼴찌, 신용불량자에서 페라리, 람보르기니 타게 된 비법
나는 매일 책을 읽기로 했다
나 혼자 벌어서 산다
불편한 사람과 편하게 대화하는 법
때려치기 전에 직장인 분노조절 기술

 

부처가 본 천지창조
개척 교회 목사의 자전적 에세이 ‘예스 1~10’
억대 연봉 유튜버 이야기 ‘유튜브의 신’
팔자를 고치는 인사법
저절로 팔리는 마법의 8단계 공식 캣콘매직
장 누수가 당신을 망친다
웰빙과 웰다잉은 한 끗 차이다

 


010라인
[중고]4만원짜리 코어2 T7000시리즈 델 노트북

 

회사소개 | 인재채용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고객센터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등록 :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CEO 이상복

주소 :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호 전화 050 2222 0002, 팩스 050 2222 0111, 기사제보 이메일 news@newsji.com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