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4월 25일 수요일
 
 
  현재위치 > 뉴스지닷컴 > 경제

[정보통신] 인공지능 개발 트렌드와 진화 방향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문화

 

국제

 

과학기술

 

연예

 

스포츠

 

자동차

 

부동산

 

경영

 

영업

 

미디어

 

신상품

 

교육

 

학회

 

신간

 

공지사항

 

칼럼

 

캠페인
대학 내 음주 문화 개선 ‘인정팔찌’ 캠페인
낙원악기상가, 문화소외계층 아이들 위한 릴...

포토뉴스
 

일상에서 만나는 제로에너지건축 도서관·기업지원시설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 자립률 20.2% 달성
뉴스일자: 2018-02-05

국토교통부가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 시행 1년을 맞아 최근 준공된 제로에너지건축물 사례(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아산 중앙도서관)와 올해부터 신규 적용되는 취득세 감면 인센티브를 소개했다.

지난해 1월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가 시행 된 후 설계도서를 평가하여 부여하는 예비인증은 10건의 취득 사례가 있었으나 실제 준공된 건축물에 부여하는 본인증은 이번이 첫 사례다.

국토부는 그간 추진해온 제로에너지건축 시범사업과 지자체, 관계 기관의 자발적인 협업을 통해 일반 국민들이 일상에서 제로에너지 기술과 그 효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제로에너지건축물이 탄생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최초로 제로에너지 건축물 본인증을 취득한 판교 제2테크노밸리 기업지원허브(한국토지주택공사)는 지하 2층, 지상 8층 규모의 업무시설로 고단열·고기밀 삼중창호, 차양일체형 외피, 방위를 고려한 창면적비 등 패시브 건축기술을 적용하였고, 고효율 조명과 지열·태양광·유이에스 등의 신재생에너지 생산 설비 및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을 설치하여 에너지 자립률 20.2%를 달성했다.

또한 2015년 제로에너지 건축물 저층형 시범사업으로 선정되었던 아산 중앙도서관은 지하 1층 지상 5층의 교육·문화시설로서 외단열, 고단열·고기밀 삼중 창호, 외피면적 최적화 등 패시브 건축기술과 고효율 조명, 고효율 냉난방기기, 지열·태양광 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생산 설비를 적용하여 에너지 자립률 27.77%를 달성했다.

특히 아산 중앙도서관의 경우 시범사업에 대한 지원의 일환으로 국토교통부 연구개발사업(R&D)과 연계하여 2억5000만원 상당의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을 지원받았다.

이번에 본인증을 취득한 두 건축물에 대해서는 향후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을 통한 에너지 성능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최적화된 에너지관리 방안을 제공하는 등 운영단계에서 우수한 에너지 성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을 통해 제로에너지 건축물 인증 취득 건축물에 대해 최대 15%의 취득세 감면이 적용돼 선도적으로 제로에너지 건축을 시도한 건축주의 경제적 부담을 일부 덜어줄 수 있게 됐다.

국토부는 제로에너지 건축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소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뿐 아니라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건축분야 혁신성장 동력으로도 주목받고 있다며 이번에 준공된 제로에너지 건축물들을 계기로 더 많은 국민들이 제로에너지 건축의 장점을 경험해 볼 수 있을 거라 생각되며 관련 산업계가 더욱 관심을 갖고 기술 개발·보급에 힘써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출처 : 국토교통부



 전체뉴스목록으로

선진FS, ‘DLG 햄·소시지 국제품평회’ 국내 최다 수상
중기부, 기업이 원하는 사업 통크게 지원한다
GS25, 대한민국-베트남 수출입 플랫폼 된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훈련기관 추가 공모
알바 사장님 62% “워라밸은 그림의 떡”
구직자 61%, 취업시장 작년 보다 어렵다
1분기 정규직 일자리 전년대비 4.4% 증가

 

구직 시 가장 필요한 정보 ‘급여’ 보다 ‘업무’
알바경쟁 심화, 공고 9.2% 줄고 지원자 41.7% 증가
패션뷰티업계 발빠른 업사이클 캠페인 행보
빽다방, 커피 원두 등 6개 품목 최대 7% 인하
한국중부발전 신입사원 채용, 서류접수 마감 임박
다가구·주택 공동설비 일반용 전기요금 시행 유보
대규모점포 관리 투명화로 소상공인 권익 보호한다

 


010라인
[중고]4만원짜리 코어2 T7000시리즈 델 노트북

 

회사소개 | 인재채용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책임한계와 법적고지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고객센터

인터넷뉴스서비스사업등록 : 서울 자00447, 등록일자 : 2013.12.23., 뉴스배열 및 청소년보호의 책임 : CEO 이상복

주소 : 서울 구로구 가마산로 27길 60, 1-37호 전화 050 2222 0002, 팩스 050 2222 0111, 기사제보 이메일 news@newsji.com

Copyright ⓒ All rights reserved.